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 리얼(The Real)
  • 정치
  • 입력 2024.03.22 09:19

이준석 "조국당 지속성 의문…'정권심판표' 사표되는 것 아닌가"

"여, 정권 심판론 이겨내기 어려울 것"
"야, 이재명 일방주의 행보 경각심 필요"

[용인=뉴시스] 김종택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3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향자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13. jtk@newsis.com
[용인=뉴시스] 김종택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3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향자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13. jtk@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2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관련해 "정당 지속성에 의문이 있다"고 밝히며, 정권심판표가 사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조국혁신당 약진'에 관한 질의에 "일시적으로 정권 심판론의 상당 부분을 가져가서 비례대표 정당으로서 지지율이 올라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당의 지도자 격인 조국 전 장관이 이미 형사적으로 2심 유죄까지 받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우에 따라서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당선자 신분으로 조 전 장관이 대법원 판결을 받을 수 있다"며 "정당의 지속성에 의문을 갖게 되는 상황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권 심판을 바라고 조국혁신당에 자신의 비례대표 표를 던진 분들이 나중에 당의 지도자 격인 조 전 장관이 형사적 문제에 연루돼서 명예가 실추되면 그 표가 오히려 정권 심판을 위한 표였는데 사표가 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여당 '수도권 위기론'에 대해서는 "뼈를 깎는 쇄신을 해야 하는데 때를 미는 세신을 했다. 결국 겉핥기식 개혁을 하다 선거를 얼마 앞두지 않고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이라며 "이번 정권 심판론을 여당이 이겨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지율이 잘 나온다고 오만해져서 이종섭 전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이라든지 도주 행각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부각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깨달았다"며 "이 정권은 조금이라도 여유가 생기면 국민을 무시하려 드는구나. 그렇게 때문에 이 정권을 심판해야겠다는 여론이 너무 커졌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이 지속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재명 대표 같은 분이 국정에서 더 큰 역할을 맡게 되면 얼마나 일방주의적 행보를 보이겠느냐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용진 의원이 막말을 했나 아니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만한 일이 있었나. 그저 싫기 때문에 쳐낸 것이고 양문석 후보는 지켜줘야 할 이유가 있기 때문에 여러 논란에도 지켜준 것"이라며 "공정한 공천이라는 평가를 받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