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 리얼(The Real)
  • 정치
  • 입력 2024.03.21 20:17

조국 "내가 '한동훈 바람' 잠재워…여권 느그들 쫄리나"

"'지민비조'와 '몰빵론' 충돌하는 부분 있어"
"조국혁신당 지지율 상승, 진보 진영에 도움 돼"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관권선거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03.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관권선거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03.19.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주희 기자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21일 자신이 '한동훈 바람'을 잠재웠다는 일부 평가에 "동의하고 사실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전 YTN 총선기획 '오만정'과의 인터뷰에서 '조국이 한동훈 바람을 잠재웠다고 하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많은 정치평론가들이 그렇게 얘기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를 막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더불어민주연합에 투표해달라는 '몰빵론'으로 견제에 나선 데 대해 "충돌하는 부분이 있고 충돌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혁신당 등장 전 범민주 진보 진영의 몫, 파이와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에 그 파이, 몫을 비교하면 확연히 진영 전체의 파이가 커졌다. 확장성이 생겨버렸다"며 조국혁신당이 진보진영 전체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국혁신당 지지율 상승에 민주당 지도부가 속으로 웃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선 "그럴 것"이라며 "곁으로는 더불어민주연합 상황이 안타까울 수 있지만 정치를 크게 본다면 이것이 진영 전체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여권을 향해 부산 사투리로 "느그들 쫄았제, 쫄리나(겁먹었지)"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또 '비례 정당에서 유죄가 확정된 경우 그다음 승계를 금지하는 법안을 공약으로 추진하겠다'는 한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위헌적 요소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역구 의석은 출마한 후보의 것이지만 비례 의석은 개인에게 준 것이 아니라 정당에게 준 것"이라며 "그건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선거 구조가 그러하다. 그걸 승계 못하도로 금지하는 걸 일단 위헌"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 개인이 생각하기에 위헌이라는 것이 아니라 2009년에 헌법재판소가 그렇게 결정했다"며 "한 위원장 및 국민의힘이 2009년 헌법재판소 결정을 모르거나 또는 알면서도 대국민 사기를 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조 대표는 '조국 사태가 한국 사회에서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느냐'는 질문에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내다봤다. 그는 "'조국'이라는 이름은 한 쪽에서는 검찰개혁의 주자였고 상징이었다면,  한쪽에서는 내로남불의 상징 아니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칭찬이고 한편으로는 낙인이다. 그 모두를 안고 정치를 하기로 결심한 이상 앞으로의 삶을 통해서 앞으로의 활동을 통해서 입증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ey@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