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 리얼(The Real)
  • 정치
  • 입력 2024.03.14 15:24

윤 "전남에 국립의대 어느 대학에 추진할지 의견수렴하겠다"

민생토론회서 전남도지사 "의대 신설 요청"
윤 토론회 마무리하며 "국립의대 추진"화답
"어느 대학에 할지 전남도서 정해 알려달라"
숙원 경청·즉각 해결 민생토론회 취지 살려

[무안=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14. photo1006@newsis.com
[무안=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 주제로 열린 스무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승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도에 국립의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남도청에서 열린 20차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 후 마무리발언에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국립의대 신설 요청에 화답했다.

그러면서 "전남도 국립의대 추진 문제는 어느 대학에다 할 지를 전남도서 의견수렴을 하고 정해서 알려주시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광역지자체 중 의대가 없는 곳은 전남도가 유일하다. 이에 김 지사는 앞서 지난 7일 이주호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국립 의대 신설을 요청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2025학년도에는 사실상 의대 신설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으나 윤 대통령이 이날 국립의대 신설에 확답을 한 만큼 시기와 대상 등의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가 정책수요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놓고 빠르고 신속하게 추진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취지를 매회 토론회마다 강조하고 있다.

총선용, 선거개입이라는 야권의 공세에 대해 민생토론회는 민생 해결용이지 정치적 계산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국립의대 추진 문제도 이런 관점에서 윤 대통령이 전남도지사의 의견을 경청해 전남도에 시급한 현안이라 판단, 수락한 것으로 보인다. 의대 신설 대학 결정은 전남도에 맡겨 놓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에서도 "중앙정부는 지방 광역정부와 그야말로 정치진영이니 당이니 이런거 없이 정말 민생만을 위해 아주 잘 협력하고 있다"며 "전남과 중앙간 협력 체제는 더더욱 공고하다"고 말했다.

또 "제가 이렇게 지역 찾아 민생토론회를 여는 이유도 지역맞춤형 발전방안 찾기 위한 것"이라며 민생토론회 취지를 재차 강조, 총선 개입 지적에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전남에 한번 오고 안 올 것도 아니고, 앞으로 민생토론회를 전남에서 여러차례 개최할 거기 때문에 완결짓지 못한 것들은 계속 후속 토론을 하고 다음에 올 때 이에 대해 심층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ksm@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