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 리얼(The Real)
  • 사회
  • 입력 2024.03.13 15:59

'의대 교수' 협의회 vs 비대위…의협 "창구 하나로 해달라"

"의협 산하단체 전의교협과 소통하고 있어"
"정부 미봉책 남발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를"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2024.03.13.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주수호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을 통해 발언하고 있다. 2024.03.13.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정부의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가 임박하면서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이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가 현재 둘로 나눠져 있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의 소통 창구를 단일화해 달라고 밝혔다.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13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갖고 "의사협회는 산하단체인 전의교협과 소통하고 있다"면서 "전의교협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의 소통 창구를 단일화하는 게 어떻겠냐, 국민들이 혼란스러울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전날 대화협의체를 구성해 의대증원 규모를 논의하자는 서울대 의대 교수의 제안에 대해 "(사전에)전혀 들은 바가 없다"면서 의대증원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바 있다.

의협 비대위는 정부가 전공의 부재로 인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공보의와 군의관을 대학병원에 파견한 것에 대해서는의료현장 혼란과 지역의료 공백이 현실화 됐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정부는 미봉책으로 일관하며 대한민국 의료를 파국으로 몰고 가고 있다"면서 "격오지 의료와 군 의료에 매진하고 있던 공보의와 군의관을 차출해 수련병원에 파견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수련병원 파견에 차출된 공보의 중 상당수는 인턴도 경험하지 않은 의사들로, 병원 시스템과 업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파견된 공보의와 군의관들은 제대로 된 숙소조차 배정 받지 못해 자비로 숙박을 해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문제는 지역의료 공백의 문제가 곧 바로 현실화 되었다는 것"이라면서 "지역의료를 살리겠다고 의대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발표한 정부가 오히려 대도시와 지방의 의료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브레이크가 고장난 기관차처럼 폭주하고 있다"면서 "경찰 조사에 임했던 김택우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위원장은 자정 가까운 시간까지 장시간 조사를 받았고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조사 과정에서 경찰에 이의를 제기했으나 받아 들여지지 않아 조사를 거부하기도 했다. 정부는 도 넘은 의료계 탄압을 멈추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전날 정부가 의료기관 설립 시 의사 배치기준을 개정해 전공의를 전문의의 2분의1로 산정하는 식으로 병원의 전문의 비중을 늘리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교묘한 말장난"이라고 밝혔다.

주 위원장은 "아무리 큰 규모의 병원이라도 설립 시에는 부분적으로 운영을 시작하므로 필요한 의사 인력이 많지 않고, 전공의 배정도 거의 되지 않는다"면서 "배치기준을 굳이 개정하지 않아도 설립 초기에는 어쩔 수 없이 전문의 중심 병원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현재 의사들은 정부가 매일 쏟아내는 어이없는 대책을 보면서 더욱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면서 "정부는 실효성 없는 미봉책 남발을 중단하고, 정책의 원점 재검토를 전제로 한 대화에 나서 주길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ositive100@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