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더 리얼(The Real)
  • 정치
  • 입력 2024.03.13 11:51

한덕수,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출국 논란에 "필요하면 들어와 수사 받을 것"

"호주 '안보 협력' 중요…수사 때문에 외교 조치 안 하는 건 안 맞아"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2일 세종시 소재 총리공관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2024.03.13.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12일 세종시 소재 총리공관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2024.03.13.

[세종=뉴시스] 양소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채상병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것과 관련 "공직을 가진 사람이 수사를 하고 있는데, 외국에 대사로 나가 있다고 안 들어온다? 이건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며 현재 진행 중인 수사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12일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며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아온 이 전 장관의 출국 문제를 말했다.

한 총리는 먼저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로 적합한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호주는 아시아의 굉장히 중요한 안보 파트너다. 또 최근에 굉장히 방산 쪽 협력을 많이 하고 있다"며 "호주는 아시아에서 '국방장관-외교장관'이 같이 회의를 하는, 2+2 회의체가 있는 몇 안 되는 소수의 나라"라고 소개했다.

한 총리는 "작년 연말에 (대사) 전임자 임기가 끝났는데 거기의 후임을 임명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이렇게 중요한 나라인데 (수사를 기다리느라) 해야 하는 외교적 조치를 안 하는 것은 저는 좀 안 맞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공수처가 한 6개월 정도 (전에) 고발을 한 상황인 것 같은데 그동안 한 번도 소환해 조사하지도 않았고 많은 경우에 외국에 나가는 것을 제한한 건 수사기관에서 요청하면 본인도 모르는 상황이 되는 경우도 많다"고 했다.

한 총리는 "나도 경제부총리를 할 때 우리 직원 중 일부가 고발돼 수사를 받고 했는데도 제가 (해외)주재관으로 임명을 했다"며 "대신 약속한 것은 수사 기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들어와서 수사받는 것이었고 다 수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 공직을 가진 사람이 수사를 하고 있는데, 대사를 한다고 안 들어온다? 그건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 프로세스(Process·과정)가 진행되는 데에선 항상 응하고,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