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예린
  • 사회
  • 입력 2018.07.04 17:52

보이지 않아도 안전해요! 우리가 있어요!

행정안전부, 시각장애 영유아 특수학교 대상 재난대응훈련 추진

아동카드(예) [제공=행정안전부]
아동카드(예) [제공=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이달 5일 서울효정학교에서 시각장애 영유아가 참여하는 맞춤형 복합재난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언론을 통해 지난 5월 17일 세종 누리학교에서 실시한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사례를 접한 서울효정학교의 요청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훈련은 서울시 강북구 서북쪽 5km 지점에서 규모 6.0의 지진 발생으로 동시에 학교 내 화재 등 복합재난 상황을 가정하여 시각장애 영유아 구조·구급 상황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아기띠를 활용한 대피방법과 장애 영유아의 성명, 생년월일, 행동특성, 긴급 연락처, 복용중인 약물 등이 기재된 영유아 개인정보 표식 부착 등 맞춤형 대피를 실시하도록 하고, 학교의 환경요소를 고려해 소방·경찰 등 관계기관이 장애 영유아의 대피와 구조를 위한 협업체계를 마련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재난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면서 “앞으로도 특수학교의 특성에 맞는 표준 훈련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함께하는 훈련을 통해 사람 중심의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예린=ylc@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워니워니 2018-07-05 00:13:11
최근들어 가장 반가운 뉴스네요
기사 제목처럼 보이지 않아도 안전할수 있다고 말할수 있는 그런 시스템과 안전훈련을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얐으면 좋겠네요
강다미 2018-07-04 21:41:03
안전사각지대에있는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부가 배려해주는 꼭 필요한것들이네요~점차 선진국 복지정책으로 가는것같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