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바른 정보공개 활용을 위한 동영상․만화 공모전

대학생의 참신한 발상이 담긴 동영상 및 만화 분야 공모

행정안전부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정보공개 활용 문화’ 확산을 위한 동영상 및 만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생의 참신한 발상을 활용하여 국민과 함께 성숙한 정보공개 문화를 가꾸어가기 위해 마련하였다.

공모 분야는 동영상(UCC)과 만화(웹툰)이며,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다. 입상자 6명에게 행정안전부장관상과 부상을 수여하고, 입상작품은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 등에 게시하여 홍보할 예정이다.

공모 주제는 ‘올바른 정보공개 활용 문화’이며, 정보공개법 내용을 쉽게 설명하기, 정보공개 담당자인 공공기관 종사자의 자세, 정보공개 청구를 제대로 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공모 작품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 18시까지 전자우편(openinfo@korea.kr)으로 접수하면,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한 후, 8월말에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공모에 필요한 관련 자료는 정보공개포털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98년 정보공개법 시행 이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대한 인식과 자세도 꾸준히 개선되어 정보공개율이 2012년 이후 95%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정보공개를 꺼리거나 귀찮게 여기는 공공기관 종사자들이 있다. 정보공개 청구인 중에서 지나치게 무리한 요구를 계속하여 공공기관 종사자들을 괴롭히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올바른 정보공개 활용 문화를 가꾸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종사자와 정보공개 청구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정보공개는 정부의 투명성, 소통과 국민 참여 등 정부혁신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제도”라며, “재능 있는 대학생 여러분들이 공모전에 많이 응모하여서 참신한 작품을 통해 올바른 정보공개 활용 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최예린=ylc@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정희숙 2018-06-01 07:13:10
정보화시대에 좋은정보는 우리생활에 대단히 유익함을 주지만 반면에 가짜정보가 진짜인양 판을쳐서 판단을 흐리게하는 폐단도 근절해야한다고 생각해요~웹툰고 영상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와 올바른 정보공유법으로 많은 혜택을 보기를 바래요~
박지예 2018-05-31 20:19:48
정보라는 단어만 들어도 선입견에 우선 감춰야하는걸로 인식되어지는데요~이번 공모를 계기로 유익한 정보는 널리알리고 공유해야함을 인식시켰음해요~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의 참신한 공모전이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