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위성진
  • 이슈,특집
  • 입력 2017.12.13 17:13
  • 수정 2017.12.26 17:28

[We의 시선] '적폐청산'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화두는 ‘적폐청산’이라 할 수 있다.

‘이게 나라냐’라는 국민들의 탄식과 더불어 적폐청산은 이 시대의 키워드가 되었다.

적폐청산이 전 정권에 대한 정치 보복이 될 수는 없다. 또한 나에 대한, 우리에 대한 반성없이 남에 대한 잘못만 지적하는 적폐청산이란 있을 수 없다. 흔히 말하는 ‘내로남불’의 전형이 적폐청산이라는 미명아래 자행되고 있는 건 아닌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적폐청산은 아주 과감하고 단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이 시대의 시대정신이다. 이 명제에 대해서는 누구도 의심의 여지를 가지고 있지 않을 듯하다.

필자가 주장하는 적폐청산은 시스템의 변혁이다. 잘못된 일에 대한 책임이다. 적폐청산을 하고자 한다면 그 대상자 이전에 그것을 수행하는 주체의 처절한 반성이 필요하다. 최소한 소 잃고 외양간은 고쳐야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여기서 적폐청산이라는 명제가 정치적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시스템의 변혁은 뿌리부터 고쳐져야 한다. 그 시스템이 자리 잡고 전 정권, 그 전 정권에서 일어났던 적폐라 불리는 일들이 남에 의한 잘못됨의 지적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 정비가 되고, 시스템에 의해 처벌 받는 시대가 바로 적폐청산이 완성되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이 시스템은 현 문재인 정부 시대에 완성되기 매우 어렵다. 그 기초를 닦는 것에 만족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말하고 싶다. 청와대 테이블에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적폐라 불리는 그 사안들을 전부 펼쳐놓고 문제제기 하며, 그 해결방안을 하나하나 실행해 나가는 것이 어떨까?

문재인 정부 내에 모든 걸 해결하려 하면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되고 종단에 가서는 그것 또한 적폐가 될지 모른다. 문제제기와 그 해결을 위한 노력. 이 노력에 대한 계속성을 다음 정권에 이양해 미래에, 멀지 않은 가까운 미래에 다시 적폐청산이라는 단어가 시대의 화두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정부, 행복한 정권이 되지 않을까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