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예린
  • 생활/문화
  • 입력 2018.02.21 15:19
  • 수정 2018.02.28 18:29

서울역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서울역에 시민 참여형 공공시설 들어선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국가귀속 舊서울민자역사에 공공시설 활용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오늘부터 서울역 유휴공간 활용 대국민아이디어 공모가 시작된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7년 말 점용기간이 만료되어 국가에 귀속된 舊(구)서울역 민자역사 일부공간에 상업시설 철수 후 유휴공간이 발생됨에 따라 이 유휴공간을 공공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2월 21일(수)부터 3월 13일(화)까지「국가귀속 민자역사(舊서울역) 유휴 공간 공공시설 활용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 한다.

△공모제목 “국민의 생각이 새로운 역사(驛舍)가 됩니다.”

“국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아이디어를 공모 한다고 밝혔다.

△대상위치

이번에 공모할 위치는 KTX서울역 뒤편에 위치한 ‘롯데마트 서울역점’ 건물의 1층(330㎡)과 2층(1,060㎡) 일부로, 작년 말까지는 한화역사(주)가 상업시설로 임대를 주었으나, 금년 1월 1일 국가에 귀속된 후 유휴 공간으로 남아 있다. 현재 서울역 민자역사는 소상공인의 보호를 위해 단기 사용허가(2년이내)를 받은 상태로 국가귀속 후 유휴공간이 발생하자 새로운 상업시설을 유치하기보다는 서울역이 접근성 등 입지적으로 매우 탁월한 위치임을 감안, 모든 국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시설을 유휴공간에 유치함으로써 공공성 확보 및 철도승객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제출방법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금번 아이디어 공모에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기간 3주(2018.2.21∼3.13) 동안 한국철도시설공단 홈페이지( http://www.kr.or.kr/ )에서 공모 내용을 확인 하고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공모전 접수 페이지를 통해 직접 등록 및 업로드하여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 내려 받기 : 공단 홈페이지→국민마당→참여마당→공모전

△심사방법 및 시상계획

응모된 아이디어는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창의성, 실현 가능성, 파급성, 적정성, 지속성을 평가표에 따라 평가한다. 최우수 1, 우수 2, 장려 2건 등 5건을 선정하고, 심사결과는 3월 23일(금)에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단, 공단 업무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우수 제안으로 선정되는 5건에 대해서는 최고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30명에게는 상품권이 지급된다.

[출처=한국철도시설공단]
[출처=한국철도시설공단]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와 관계부처 협의를 동시에 진행하여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뒤 가장 효과적인 공공시설 설치 방안을 4월말까지는 확정한다는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생각해둔 아이디어가 철도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여 철도 역사(驛舍)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최예린 ylc@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진솔비 2018-02-21 20:27:18
서울역을 한번이라도 이용한 사람들이라면 정말로 박수칠 일입니다. 하다못해 커피숍이라도 이용해야 쉴 수 있습니다. 박수 크게 치고 싶은 기사입니다
워니워니 2018-02-21 16:46:51
좋은소식이네요 ,
점용기간이 만료되어 국가에 귀속된 최초의사례인 만큼 저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 좋은 아이디로 참여해야겠네요.
문지영 2018-02-21 15:27:36
Ktx열차를 자주이용하게 되는데 정말 서울역은쉴만한공간이 없어서 불편했는데 유휴공간을 이용해 승객쉼터를 제공한다니 정말기대됩니다~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