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최예린
  • 사회
  • 입력 2018.10.02 15:47

클렌즈주스’다이어트‧디톡스 등에 효능․효과 없다...허위․과대광고 적발

식약처, 온라인 쇼핑몰서 판매 중인 25개 클렌즈 주스 적발
다이어트‧독소제거 등에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유명 제품 대거 포함
전문가들 “노화방지·독소배출 검증 안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명 ‘클렌즈주스’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과‧채주스 제품을 대상으로 다이어트‧독소제거(디톡스) 등에 효과가 있다는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집중 점검하여, 218개 온라인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25개 제품과 판매업체 97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클렌즈주스’라고 광고하는 제품이 실제 영양학적으로는 일반 과‧채주스와 특별한 차별성이 없었으며 의학적으로도 다이어트와 디톡스에 효과가 없으므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번 점검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거나 몸 속 독소를 없애준다는 등 허위‧과대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유형은 △디톡스(해독) 효과 표방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의 광고 139건(63.8%) △다이어트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45건(20.6%) △항암 등 질병 예방·치료 효과를 표방하는 광고 34건(15.6%) 등 이다.

적발된 제품들로는 OO사가 제조한 ‘그리닝스무디’ 제품을 “만성피로 해독주스”로, OO사 ‘한나 클렌즈주스 비기너’ 제품은 “여드름 해독주스”로, OO사 ‘그린틴트’ 제품은 “체내 나트륨 배출과 유해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등 소비자를 오인‧혼동시킬 우려가 있는 사실과 다른 내용의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다.

OO사 ‘굿바이나트륨’ 제품은 “배부른 다이어트”로, OO사 ‘아침에 그린’ 제품은 “항산화작용, 면역력 향상”으로, OO사 ‘헤이리 깔라만시’ 제품은 “피부미용, 지방연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내용으로 허위‧과대 광고하여 적발 됐다.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 [식약처 제공]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 [식약처 제공]

OO사 ‘웰그린 클렌즈 퍼플’ 제품은 “피를 맑게 하는 눈의 피로 야맹증 예방”으로, OO사 ‘클린케어 깔라만시 클렌즈’ 제품은 “피부노화방지, 감기예방 효과”로, OO사 ’클린즈 주스’ 제품은 “당뇨병·암·심장병 예방”으로 질병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됐다.

한편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은 다이어트‧독소제거(디톡스)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제품과 일반 과‧채주스 제품을 수거하여 영양성분을 비교·분석한 결과, 열량‧나트륨‧당류 함량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식품이 몸의 독소를 빼주거나‧피를 맑게 하거나‧피부세포 노화를 억제하거나‧암을 예방한다는 것은 허위‧과대광고이며, 건강 유지에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영양학회는 “과일‧채소를 매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보편적인 사실이지만, ‘클렌즈주스’ 제품이 과학적으로 다이어트‧항산화‧노화방지 및 독소배출 등에 효능이 있다고 검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대한비만학회는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클렌즈주스’ 제품을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 결핍 등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기초 대사량을 떨어뜨려 오히려 살이 찌게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질병을 치료‧예방하거나 의약품처럼 광고할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며, 위반 제품이 발견될 경우 행정처분 및 고발 등 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들께서는 관련 불법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 가능하다.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 [식양처제공]
사실과 다른 내용의 과대광고(디톡스, 해독) [식양처제공]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효과 (원재료의 백내장, 야맹증, 항암 등) [식약처제공]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효과 (원재료의 백내장, 야맹증, 항암 등) [식약처제공]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다이어트, 피부보습) [식약처제공]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다이어트, 피부보습) [식약처제공]

 

[최예린=ylc@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이정아 2018-10-02 22:02:52
한창 디톡스열풍이 일던때는 잠잠하다가 왜 시행착오 다 겪을만큼 겪어본 피해자가 생기고 난 뒤에 이런 때늦은 조치가 시행되는지 좀안타깝습니다~무슨무슨 과일쥬스가 디톡스되고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고 매스컴에서까지 그러더니 ㅠ 이제라도 강력한단속을 시행코저한다니 다행입니다ㆍ
나미윤 2018-10-02 15:56:45
한숨부터 나오네요~언제부턴가 체내독소배출,디톡스란 용어들이 남발하더니 급기야는 항암 몃역력증가라는과대광고가 쏟아져나와 미용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여성들이라면 다한번쯤마셔봤을거예요~나부터도 그렇습니다~항상늦은감있는정책이지만 확실하게 근절시켜주시길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