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여세린
  • 사회
  • 입력 2018.08.06 16:40
  • 수정 2019.09.27 12:20

김경수 소환조사…특검 41일만에 진검승부 돌입

김경수 “킹크랩 시연회 못 봐”…“진실 특검 되길”
특검 “댓글조작 공모·인사청탁 외 물어볼 사안 많다”
여야 대립 “특검 사안 아냐” vs “특검 기간 연장해야”

‘드루킹’ 댓글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특별검사팀에 출석하면서 특검과 김경수 도지사의 진검 승부가 시작됐다.

특검팀은 6일 김 지사를 업무방해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 중이다.

지난 4월 김 지사가 드루킹 범햄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된 뒤 4개월 만이다. 특검팀이 출범한 6월 27일 이후 41일 만으로, 오는 25일까지 이어지는 특검 1차 수사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김 시자는 이날 오전 9시 30분 특검팀에 출석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 특검’이 되길 부탁한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댓글조작 시스템인 이른 ‘킹크랩’ 시연회를 본 적이 있느냐의 취재진 질문에 김 지사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6‧13 지방선거 도움 요청 의혹, 센다이 총영사 제안 의혹 등 모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 지사는 “특검도 정치적 공방이나 갈등을 확산시키는 정치 특검이 아니라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진실 특검이 돼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며 입장을 전했다.

특검은 김 지사가 지난 2016년 11월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킹크랩 시연회'를 참관하고 댓글조작을 지시하거나 묵인했다고 보고 있다.

또 2017년 12월 드루킹에게 일본지역 고위 외교공무원직을 대가로 6·13 지방선거를 도와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방봉혁 수사팀장을 주축으로 드루킹 관련 의혹에 대해 전반적으로 김 지사를 추궁할 계획이다.

아울러 드루킹 일당의 불법 자금 의혹과 디지털 증거 분석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김대호‧최득신 특별검사보도 김 지사 조가에 번갈아 참여해 신문을 진행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의 혐의를 뒷받침할 물증이 불분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진실공방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특검팀은 “김 지사에게 댓글조작, 선거법 위반 의혹 외에도 물어볼 사안이 많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에 김 지사 측은 동명인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을 필두로 4명의 변호인이 특검 수사에 맞선다.

꾸준히 제기된 김 지사와 드루킹의 대질 신문 가능성에 대해서 특검팀은 당장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가 현직 도지사 신분인 점에서 재소환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날 조사는 밤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대립 "특검 사안 아냐" vs "기간 연장"

김 지사가 드루킹 공범으로 지목돼 소환된 것에 대해 여야는 상반된 입장을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의 수사 방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애당초 정치브로커가 사익을 위해 권력에 기웃거린 일탈행위에 불과할 뿐 결단코 특검 사안이 아니었다”면서 “그럼에도 특검의 행태는 교묘한 언론 플레이와 망신주기, 확인되지 않은 피의사실 밝히기로 우려를 표명한다. 부적절한 행태는 고 노회찬 의원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비난의 날을 세웠다.

반면 야당은 부실수사를 우려하며 특검 연장을 주장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오는 25일 종료되는 특검 1차 수사기간도 남은 수사 과제를 감안할 때 부족하다”며 “특검은 특검기간을 연장해서 민주주의를 파괴한 드루킹 사건의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 국회차원에서도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 역시 특검 수사 시간 부족으로 인한 수사 부실을 우려하며 “검경의 부실 수사로 수많은 증거물이 은폐되거나 사라져 수사가 속도를 내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검 수사가 시간 부족을 이유로 제대로 몸통을 밝히지 못한 채 종결된다면, 의혹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세린 기자 selinyo@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