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임경호
  • 정치
  • 입력 2018.06.12 16:30
  • 수정 2019.09.27 17:08

정부 "북미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정착 이정표되길"

외교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등 북핵 문제 해결 노력 지속할 것"
文 대통령 "새 시대 여는 성공적 회담 바란다"

[인스팩션 임경호 기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징검다리’ 역할을 자처해왔던 정부는 이제야 한숨 놓은 모양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전세계가 고대하던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난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노 대변인은 “정부는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미국과 빈틈없는 공조를 유지하면서 북핵 문제 해결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북핵 문제에 대한 정부의 향후 대응방향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이어 노 대변인은 오는 14일 열리는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도 이 같은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 이후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이 각각 방한해 강경화 외교장관과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한다”며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도 청와대 세종실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양국 정상이 만나 정상회담장으로 입장하는 장면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관심이 온통 싱가포르에 가있지 않을까 싶다”며 “우리에게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남북미 간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는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국민들과 함께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양국이 나아갈 방향 등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한반도 비핵화 △북한 체제안전보장 △북미관계 정상화 내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경호 기자 limkh@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