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여세린
  • 연예/스포츠
  • 입력 2018.05.23 16:10
  • 수정 2019.09.27 16:01

‘노선영 왕따’ 사실아니다…‘전명규 부당개입’은 사실

문체부-체육회, 빙상연맹 특정감사 결과 발표
“평창 여자 팀추월 ‘고의성’은 없어”
“전명규 전 부회장, 빙상계에 부당한 영향력 행사”

[인스팩션 여세린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빙상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불거진 ‘노선영 왕따 주행’ 논란에 대해 “고의성은 없었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 빙상계의 ‘대부’로 불려온 전명규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이 빙상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 개입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지난 3월 26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실시한 빙상연맹 특별감사에 대한 이러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감사는 50여 명의 관계자 진술, 사실관계 확인, 다른 국가 대표팀 사례, 자료 분석, 전문가 의견 등을 통해 진행됐다.

지난 2월 19일 여자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김보름과 박지우는 노선영이 뒤쳐진 채로 속도를 높여 결승선을 통과하면서 ‘왕따 주행’ 논란에 휩싸였다. 팀추월은 마지막으로 결승선을 통과한 주자의 기록으로 순위를 내는 경기로, 선수들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세 선수의 눈에 띄게 차이나는 속도와 기록으로 한국은 4강 진출에 실패했고 김보름과 박지우는 ‘나쁜 의도가 있는 고의적 주행’이라는 의혹을 받았다. 이어진 김보름의 인터뷰는 노선영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처럼 비춰지며 논란을 키웠다.

하지만 특정감사 결과, 김보름과 박지우가 의도적으로 가속했거나 노선영이 일부러 속도를 줄였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고의성은 없었다”는 결론이다.

문체부는 앞서 달린 선수들의 종반부 구간 속도가 다른 구간 속도와 특별히 차이나지 않은데다, 노선영은 후반 체력이 떨어져 속도가 줄었고 공기저항까지 받아 간격을 극복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 스피드스케이팅 팀추월 경기 중 일부 선수가 뒤처지는 사례는 다수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도자와 선수들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주행 순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노선영은 마지막 바퀴 2번 주자를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지만, 경기 전날 다른 선수가 백철기 당시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감독에게 노선영을 마지막 주자로 배치하자고 제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백 전 감독이 선수들과 별다른 논의를 하지 않아 노선영은 경기 당일 마지막 주자로 결정된 것을 인지했고 ‘자신은 없지만 선배로서 책임을 진다’는 생각으로 마지막 주자 역할을 수락한 것이라고 문체부는 전했다.

문체부는 백 전 감독이 작전 수립의 책임과 결정을 선수들에게 미뤘고, 논란 이후 기자회견에서는 “노선영이 찾아와 3번 주자로 타겠다고 말했다”며 거짓 발언을 한 점을 지적했다. 백 전 감독에 대해 문체부는 ‘직무태만’과 ‘사회적 물의’를 이유로 징계를 권고했다.

이와 함께 대회 직전까지 노선영이 출전권을 획득하지 못한 사실을 몰랐던 출전 무산 논란과 특정 선수들의 한국체육대학교 빙상장 별도 훈련 관련 논란은 빙상연맹의 미숙한 행정 처리에 원인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전명규 ‘빙상계 독단’ 확인

빙상계 적폐 논란의 중심인물인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이 ‘빙상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권한도 없이 빙상연맹 업무에 개입한 의혹’은 사실로 밝혀졌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전 씨는 권한을 남용해 이탈리아 트렌티노 동계유니버시아드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 감독이 중징계를 받는 데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고 연맹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네덜란드 출신 외국인 지도자의 계약 해지, 캐나다 출신 외국인 지도자의 영입 시도 등에 부당한 개입을 했다.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의 일부 선수들이 한국체대에서 ‘특혜훈련’을 받았다는 논란에도 전 씨가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체부는 “별도 훈련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사실상 특정 선수에게만 허가되는 등 차별적으로 이뤄졌고 외부 훈련 선수들에 대한 관리는 전반적으로 부실했다”며 전 씨의 부당 개입을 밝혔다.

아울러 문체부는 “2016년 대한체육회가 조직 사유화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상임이사회 제도를 폐지했으나 빙상연맹은 근거에도 없는 상임이사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했다”며 이것이 전 씨가 빙상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국가대표 선발과 지도자 임용 과정의 부적정한 사례 △경기복 선정과 후원사 공모 과정의 불투명 △스포츠공정위원회의 부당 운영 등 빙상연맹 운영의 비정상적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문체부는 올림픽을 앞두고 심석희를 폭행한 쇼트트랙 대표팀 전 코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등 총 수사 의뢰 2건, 징계 요구 28건(징계자 18명), 부당지급 환수 1건, 기관 경고 3건을 비롯해 총 49건의 감사 처분을 요구할 예정이다.

[여세린 기자 selinyo@insfactio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